STUDY/JAVA

자바의 정석 기초편 -CH6 객체지향 정리1

Huwon 2021. 1. 22. 21:38

 

  • 객체지향
    -객체지향을 사용하는 이유 : 코드의 재사용, 코드의 관리가 용이함, 신뢰성 높은 프로그래밍 가능
    -캡슐화, 상속, 추상화, 다형성(차후 정리 예정)
    -변수와 함수를 하나의 클래스에 정의하여 서로 관계가 같은 변수와 함수들을 함께 다룸
  • 클래스란?
    :객체를 정의해놓은 것,
    :객체를 생성하는 데 사용
    -객체의 모든 속성과 기능이 정의되어 있다.
    -데이터와 함수의 결합(구조체 + 함수)
    ->인스턴스화(클래스로부터 객체생성)로 인스턴스(객체) 생성
    ->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,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한다.

  • 여러 클래스
    -소스파일의 이름은 public class 의 이름과 일치해야 한다.
    ->만약 public class가 없으면 소스파일 이름은 소스파일 내의 어떤 클래스의 이름으로 해도 상관없다.
    ->하나의 소스파일에 public class는 하나만 존재할 수 있다.

    public class HelloWord{} : 소스파일의 이름은 HelloWord이다.
    class HelloWord2{} :소스파일의 이름은 HelloWord2일 수 없다.
  • 사용자 정의 타입 클래스
    :기본 자료형 외에 프로그래머가 서로 관련된 변수들을 묶어서 하나의 타입으로 새로 추가하는 것.
    :자바에서는 클래스가 곧 사용자 정의 타입이다.

  • 참고
    -변수 : 하나의 테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
    -배열 : 같은 종류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집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
    -구조체 :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터를 종류에 관계없이 하나의 집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

 

<본 정리는 남궁성의 자바의 정석 기초편을 참고로 하였습니다.>